드디어 워치를 샀는데요. 제가 사기 전에 아무리 검색해봐도 제가 궁금한 점에 대한 대답이 없었는데 그것에 대해 직접 겪은 걸 적어보겠습니다.
1. 애플 워치 이세탄??
애플 홈페이지에서 애플 스토어를 검색하면 일본에서만 이상하게 '애플 워치'라는게 검색됩니다. 이거 애플 스토어 아닙니다. 애플 직원이 운영하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준비되어 있는것도 부족하고 이세탄 백화점에 입점해있는거라 이세탄 정책을 따릅니다. 환불, 교환 안되고요, 면세도 다 안됩니다. 이세탄 백화점 정책에 따라 세금포함 결제 후 면세 카운터로 가는데요, 거기서 수수료 1%를 뗍니다. 결국 7% 밖에 못 받는거죠.
2. 보증기간
애플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거처럼 로컬보증입니다. 예전 리뷰들을 보면 한국 서비스센터에서 그냥 서비스 해줬다는 글이 많이 보이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직원의 말에 의하면 애플케어는 구입 즉시, 혹은 30일 이내에 구입해야하고, 케어 구입하면 글로벌 보증이 된답니다. 이건 참 특이하죠.
3. 한국 워치로 스이카??
이건 아직 제가 못 푼 의문인데요, 애플홈페이지에서 전파모델 보는 페이지로 가도 일본모델이 따로 없기 때문에 글로벌 모델로 추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증을 산다고 글로벌 보증으로 변할까요. 정확한것은 누가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의문에 대한 대답인데요--
4. 애플 계정 국가 설정
스이카를 쓰기 위해 일본 계정이 필요없습니다!! 한국 계정도 됩니다. 이걸 확인한건 정말 기뻤습니다.
되는지 확인하실려면 그냥 스이카 앱 까시고 실행해보면 되는지 안되는지 떠요. (일본 아이폰7이 아니시면)
5. 스이카 충전을 위한 신용카드
스이카를 만들려면 초기에 요금을 충전해야 하는데 여기서 '일본 국내카드가 아니면 안된다'는 게 지금까지 결론이었죠. (혹은 국가코드가 없는 JCB카드로 결제)
무려, 일반 한국비자카드로 결제가 되었습니다!! 몇번씩 토해냈었는데 계속 시도하니까 결국 되더군요. 정말 놀랐습니다. 이걸로 환율 낮을때 미리 충전해놓는다는 선택지도 가능해졌죠..
모바일스이카 서버가 대응하는 카드 범위를 넓힌건지 어떤건지 잘 모르겠네요.
첨에 스이카 만드실때 기명식으로 한다음에 모바일스이카 서버에 비자카드 등록해주시고, 등록카드로 결제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이후에는 계속 신용카드로 충전하거나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