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이미 많은 usb 킷들이 나와있지만 그래도 애플 정품은 전원부가 다를까 싶어서 구입해보았다. 예상 외의 부분들이 있었다.
우선 일반적인 써드파티 꼬다리보다는 확실히 전원부 품질은 좋았다. 중국산 lightning male to usb c female을 써서 dac를 연결했을때는 노이즈가 심해서 원래 dac품질의 문제로 생각했었다. 그런데 애플정품 젠더를 이용하니 노이즈 문제는 확실히 감소했다. 외부 전원 공급으로 인한 품질 향상을 기대했으나 폰 자체 전원만으로도 이런 차이가 있었다.
문제는 외부전원에 있었다. 외부전원공급시에 내가 기대한것은 전원 품질 향상과 용량확충이었다. 둘 다 문제가 있었다. 우선 외부전원을 연결하고 dac를 연결하니 한쪽 귀에서 노이즈가 들리고 전기가 튀기 시작했다. 아뿔싸. 역시 그라운드 루프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구나... 특수장치를 쓰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경우는 다들 마찬가지일 것이다. 충전기에서는 flyback converter를 통해 허수전압이 연결된 chassis ground를 쓸 것이고, 이 전압이 폰 내부 gnd랑 달라서 전기가 흐른다. 도저히 귀가 아파서 쓸수가 없었다.
dac꼬다리 뿐 아니라, usb용 소형 거치형 dac도 연결해 보았으나, 전원이 아예 켜지지 않았다. 이것도 예상외였다. 보통 usb1은 100mA, usb2는 500mA, usb 3은 900mA의 전류공급을 보장한다. 하지만 lightning에서 audio accessory로 출력할수 있는 최대전류는 50mA, 순간최대 100mA로 규정되어 있으므로 (애플 lightning accessory guideline참조) 전류가 턱없이 부족하다. usb3 kit를 산 이유도 이런 전류 부족을 해결하여 외부기기도 사용할수있게 하기 위함도 있었는데, usb기기의 전원도 안켜진다는것은 아마 십중팔구 전류부족일것이다.
역시 외부 ssd도 연결이 불가능했다.
따라서 다른분들에게는 lightning to usb2 kit을 추천한다. 이미 대부분의 기기들이 이것을 기준으로 만들어져있어서 연결성도 좋다. usb3 kit은 전원연결부 때문에 usb-a-male port에 연결할수도 없다. (ifi portable dac 같은 제품들)
애플 자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지원된다는것은 좋지만, 실질적인 효용성이 뭔지는 모르겠다.
미안하지만, 태클은 사절이다. 당신 분야에 대해서 당신이 아는것과 다른 단어를 써서 화가 날수도 있겠지만, 나는 아는 것이 많아서 뭉뚱그려서 두리뭉실하게 말하는거니까. 별로 틀린말 하는것도 아니고 당신 전문분야의 용어를 안쓴다고 뭐라고 하지는 말기를